조금 일반적이지 않은 이유의 탈모를 겪고 있습니다

작성자
외국인노동자
작성일
2019-03-17 10:55
조회
13

안녕하세요 원장님, 저는 미국 중부에서 생활하고 있는 86년생 (만 33세) 남성입니다.

아파트 아랫집으로부터 올라오는 정체불명의 기체에 노출된 상태로 2018년 8월부터 10월 중순까지 2개월 반 가량 생활한 이후 급격한 탈모를 겪었습니다. 부디 아니기를 바라지만 일종의 마약이 아니었나 합니다. 직접 구입하여 검사한 키트 상으로 특별히 위험하다고 들은 메스 암페타민, 헤로인, 코카인에 대한 제 소변 검사 결과는 음성이었습니다. 그 외에 당시 탈락한 모발 중 200본 가량을 밀봉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탈모 이외에도 휴식기 심박의 급격한 상승(90~100, 현재 70 초반으로 진정되었습니다), 편두통, 안구의 충혈 및 건조함, 혈변, 무기력/피로감 등을 겪었는데 10월 중순 다른 곳으로 이사한 이후 현재는 이상 증상은 거의 대부분 안정된 상태입니다. 가장 최근 1월 말 받은 혈액 검사 상으로도 간기능과 갑상샘, 기초대사, 혈액 내 이온 등 모두 정상으로 나타났구요.

모든 머리카락이 힘없이 늘어지며 두피에 달라붙듯 쳐지면서 볼륨감이 절반 이하로 줄어드는 느낌이 들며 정수리 두정부부터 두피가 드러날 정도로 탈모가 시작된 것을 9월 말에 발견하여 그 이후로 10월 말까지 약 3주 후에는 이마 윗쪽까지 두피가 드러날 정도로 후두부와 측두부를 포함한 두피 전체에서 탈모가 진행되었고, 정확하게 확인하지는 못하였지만 대략 1월 중순 이후로는 탈모량이 줄어들었던 것 같습니다.

이것저것 알아본 바로는 휴지기 탈모를 겪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남성의 경우 안드로겐성 탈모 요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 휴지기 탈모로 인해 가속화될 수 있고 그 경우 예후가 절망적이라고 들었습니다.

현지에서 피부과에 진료를 받으려 하였으나 6월 중순까지 기다려야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제가 직접 구입하여 촬영해본 두피 사진을 첨부하여 보았습니다만 어떻게 보시는지요?
카메라는 단초점의 전후진으로 초점을 맞추는 핀홀 카메라 형태에 LED 링플래시가 달려있는 단순한 구조의 물건입니다.

사진상에서 위에서 아래 순으로 후두부, 오른쪽 가마, 왼쪽 가마(저는 흔히 말하는 쌍가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수리, 앞머리 부분입니다.
뒷머리는 제가 느끼기에 숱이 가장 많다고 느껴지는 곳 위주, 그 외 부위는 되도록 두피 전체를 커버할 수 있도록, 그리고 허전하게 느껴지는 부위들을 찍었습니다.
끝으로 이마 쪽의 모발 밀도가 비교적 높은 이유는 그곳까지 영향을 받기 전에 문제의 아파트로부터 이주했기 때문이 아닌가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체 1

  • 2019-03-18 15:29

    올려주신 사진 잘 보았습니다.
    우선 사진상에서 보았을때 가는 머리카락의 비중이 전체 필드에서 보이는 머리카락의 15%-20%가 넘어가면 탈모가 의심된다고 말하는데, 보내주신 사진에는 비율이 그것보다는 낮아 보입니다.
    물론 이는 원래 머리카락이 아주 많았다면 줄어들었다하더라도 아직 정상치일 수 있어서 무조건 괜찮다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현미경 검사만으로는 큰 문제가 보이지는 않습니다.
    현미경 사진 말고 일반 사진도 있으면 말씀드리기가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게시판에 올리기 어려우시다면 jinokim@inewhair.com으로 보내주시면 제가 보고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