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다트와 호산구..

작성자
김성흔
작성일
2018-09-30 19:59
조회
47

아보다트를 10달간 복용하고 효과를 보고있던중 갑자기 올해 1월부터 피부에 두드러기가 나고 가려운 증상이 생겼습니다 그로부터 3개월후인 4월에 머리가 심각하게 빠진다는걸 인지했습니다(인지한게 4월이니 어쩌면 피부가 안좋아졌을때부터 머리가 심하게 빠졌을 수도 있겠네요)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보니 호산구 수치가 정상보다 높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검사도 해봤는데 모든 항목에 대해 정상이니 그 호산구 수치는 아보다트 약물과민반응 때문일 수도 있으니 잠깐 약을 끊어보자고하더군요. 저는 머리가 더 빠질까봐 걱정이 돼서 계속 약을 복용했습니다.. 지금까지도요

하지만 9월 현재까지도 머리가 하루에 100개는 빠지고 있습니다 분명 피부에 문제가 생기기전까지는 탈모 속도가 눈에 띄게줄고 앞머리가 새로 나는 등 효과를 봤었는데요

그리고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피부과에서 처방받은 스테로이드 약을 먹다가 이게 원인인가 싶어서 끊었는데도 탈모진행속도는 여전히 심각한 그대로더군요..

만약 아보다트 약물과민반응인 경우에 피부두드러기뿐 아니라 약효가 줄어들기도 하나요..? 저는 어떻게하면 좋을까요

전체 1

  • 2018-10-01 22:29

    탈모약으로 인한 부작용은 보통 1-3개월 내에 생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10개월이 지난 이후에 생기셨다면 약 부작용이 아닐 가능성도 높다고 생각합니다.
    호산구 수치가 탈모약을 복용해서 올라갔다는 보고는 본 기억이 없습니다만, 개인 특성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100% 아니라고 말씀드리기도 힘듭니다.
    약을 계속 드시고 계신다면 호산구 수치가 떨어졌는지 확인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떨어졌다면 약으로 인한 것이 아니겠지요. 만약 높은 수치가 계속 나온다면 의사선생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약을 중단해보시고 수치를 다시 확인해보시고 실제 약으로 인한 것인지 인과 관계를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생겼다고 약효가 줄어들거나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런 연구나 보고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