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NewHair

프로페시아 복용한지 몇년 되었는데 효과가 점점 약해지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프로페시아를 먹으면서 일주일에 한번은 아보다트를 먹으면 효과가 좋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렇게 한번 해보고 싶은데 선생님 의견이 궁금합니다. 어떨까요?

 

아보다트 프로페시아

A-NewHair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치료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2012년에  말씀하신 방법처럼 프로페시아(피나스테라이드 1mg)를 매일 먹으면서 1주일에 1회 아보다트(두타스테라이드) 치료한 예가 발표된 적이 있습니다(원문: Combination therapy with finateride and low-dose dutasteride in the treatment of androgenetic alopecia).

위 논문은 한명의 예를 기술한 것이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의미는 없지만 참고할만한 내용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프로페시아로 초반에 효과를 많이 본 사람이 4년 정도 시간이 지나면서 체감효과가 떨어졌는데 프로페시아를 지속적으로 복용하면서 추가로 아보다트를 1주일에 1회 더 복용했더니 큰 효과가 있었다는 내용입니다.

프로페시아 효과가 떨어졌거나 없을 때 아보다트로 약제를 바꾸는 경우는 최근에는 꽤 흔한 일이 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번 복용하는 것보다는 아예 약을 바꾸는 것이 더 흔한 처방법입니다. 논문처럼 1주일에 1회로 횟수를 제한하는 것은 아마 아보다트가 미국 및 주요 유럽국가에서 탈모치료용으로 아직 승인을 받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치료 허가가 나지 않은 용도로 쓰는 것이 부담스럽기 때문에 횟수를 최대한 적게 시도한 것 같습니다.

아보다트로 바로 바꾸는 것이 심적으로 부담이 되실 경우 한 번 시도해볼만한 방법이지만, 탈모치료효과를 더 노린다면 그냥 약제를 바꾸는 것이 현재는 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방법입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ban_bal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