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NewHair

비절개 모발이식이 불가능하거나 힘든 경우가 있다고 하던데, 전체 환자 중 몇 퍼센트 정도에서 비절개 모발이식이 불가능한가요?

 

FUE hair transplant (1)

 

A-NewHair

비절개 모발이식(Follicular unit extraction, FUE)은 2002년 세계모발이식학회(ISHRS)에서 NHI뉴헤어가 ”비절개 모발이식: 최소 침습 수술 방법(Follicular Unit Extraction: Minimally Invasive Surgery for Hair Transplantation)”발표되기 전까지는 널리 알려지지는 않았었습니다. 발표 후 일부 환자에서 비절개법이 효과적으로 되지 않는 경우를 발견하였고, 2004년 이에 대해 ”비절개 대량 모발이식 – 기술의 진화(FUE Megasessions – Evolution of a Technique)”논문에서 언급한 바 있습니다.

수술 전 몇개의 모발을 채취해서 완전하게 채취되는 모낭의 비율을 계산하여 수술이 가능한 사람을 비절개 양성(FOX test positive)라고 하고,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를 비절개 음성(FOX test negative)라고 합니다. (비절개 적합 여부 검사를 모발이식을 하는 의사들은 ”폭스(FOX) 테스트”라고 부르며 이는 NHI뉴헤어에서 명명한 것입니다. )

 

FUE hair transplant (2)

 

비절개법이 시행된지 10년이 넘는 기간동안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적용이 가능한 환자군의 대상이 늘었고, 이식가능량 역시 많이 늘었습니다만, 그러나 여전히 비절개법이 힘든 환자들이 존재합니다. 발전된 기술 혹은 장비 등을 사용해도 채취 시 모낭이 높은 비율로 손상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계학적으로 이 비율을 분석한 적은 없어서 부적합한 환자의 정확한 비율을 말씀드리기는 어럽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면, 폭스 검사가 음성으로 판단되는 경우는 5% 미만입니다.

–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 모든 컨텐츠는 ”NHI뉴헤어” 또는 ”대머리블로그”의 출처를 밝혀주시면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ban_bal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