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개 모발이식 흉터와 같은 선 모양의 두피 흉터를 개선시키기 위한 두피문신 SMP(Scalp MicroPigmentation)은 이미 많이 알려졌습니다.  (관련 글: 두피문신(SMP)을 이용한 두피 흉터 치료). 이 블로그나 저희 병원 홈페이지에 가보시면 많은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시술 전(좌) - 두피문신 SMP 1개월 후(우)

시술 전(좌) – 두피문신 SMP 1개월 후(우)

최근 들어서 비절개 모발이식(FUE/FOX)으로 인한 흉터를 치료하기 위해 내원하는 환자분들의 수가 늘었습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이 흉터가 전혀 없거나, 흉터가 안보인다고 생각했는데 흉터가 보인다는 것이 주로 문제가 됩니다. 이는 병원이나 의사들이 제대로 설명을 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광고 및 홍보만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절개모발이식 두피문신 1

1000모낭을 채취했다는 분의 뒷머리 삭발 사진입니다. 비절개법 모발이식도 뒷머리카락을 채취하여 필요 부위로 이식하는 수술법입니다. 모발을 복제하거나 재생하는 것이 아닌 이상 당연히 빈 곳이 생기게 됩니다. 사진에 보면 희끗 희끗하게 보이는 곳이 모발 채취 부위입니다. 2000-3000모낭 이상의 대량이식도 비절개로 흔하게 시행되는데, 대량이식 비절개 모발이식 채취부위는 이 사진보다 좀 더 빈 곳이 보일 것입니다.

 

 

비절개모발이식 흉터 크기

3000모낭 정도 비절개로 채취할 경우 채취 부위의 상처들을 합친 크기는 야구공 크기입니다. 야구공 크기의 상처가 뒷머리에 있다고 생각하면 새삼 상처가 작지는 않다는 것이 실감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비절개 모발이식도 ‘비침습적’이라고 말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비절개모발이식 두피문신 2

비절개로 대량이식을 시행할 경우 이식량이 많으므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재료가 많이 필요하므로 채취부위인 뒷머리 혹은 옆머리의 숱은  이식한만큼 감소하게 됩니다. 뒷머리 숱이 감소하므로 비쳐보이는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전체 모발량이 변하는 것이 아니므로 한쪽이 이득을 보면 다른 한쪽이 반드시 손해를 보는 제로섬(zero-sum) 게임입니다. (물론 다른 사람들의 눈에 많이 띄는 부분에 이식을 해서 이득 본 부분을 부각시키기 때문에 수술을 하는 이득이 더 큽니다. )

 

 

시술 전(좌) - 두피문신 SMP 1개월 후(우)

시술 전(좌) – 두피문신 SMP 1개월 후(우)

 

대량이식을 할 때도 최대한 눈에 띄지 않도록 고르게 분포를 줘서 채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흉터가 보이는 경우 두피문신 SMP로 흉터가 보이는 것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관련글: 비절개 모발이식 흉터와 두피문신 SMP)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_하단로고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