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병원 게시판에 환자분이 하신 질문 중 일부입니다.

“… M자 탈모가 있는 남자입니다. 얼마 전 모발이식 수술을 결심하고 몇 군데 병원을 찾아보니 수술 가격이 너무 천차만별입니다. 350만원부터 550만원까지 격차가 너무 커서 오히려 수술하려던 마음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모발이식 비용차이4
병원마다 의사마다 수술 비용이 다릅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수술은 국가에서 병원에서 받는 비용을 정해주지만, 모발이식은 비급여 수술이기 때문에 가격을 정하는 데 있어 병원마다 자율적으로 정하게 됩니다. 정해진 장비나 재료로 만들어지는 공산품이 아니므로 병원의 특성에 따라 수술 가격이 달라질 수 있는 변수가 많습니다(관련 글: 최고의 모발이식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첨단 시스템).

병원마다 사용하는 장비, 인력, 재료, 수술 방법 등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모발이식, 특히 저희 병원에서 다른 병원과 다른 점을 예로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모발이식 비용 차이3
1. 장비

모발이식 시 머리카락을 뒷머리에서 채취해서 앞부분에 이식하는데 무슨 재료가 필요하고 도구가 필요하냐고 농담하는 다른 과목 의사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설비도 병원마다 다릅니다. 맨눈으로 모낭을 다루는 병원이 있는 반면, 전 과정 현미경으로 모낭을 다룬다면 의료진 1명 당 1대씩의 고배율 현미경과 확대경이 필요합니다. 또, 모발을 실온에 보관하는 병원이 있는 반면, 저온 보관 장치를 만들어 사용하는 병원도 있습니다.

 

모발이식비용 차이1
2. 인력

한 수술에 몇 명의 의료진이 투입되는지 역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의 수술에 1~2명의 의료진이 투입되는 병원과, 한 사람의 수술에 4~5명 이상이 투입되는 병원은 비용에 있어 근본적 격차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의사의 전문과목이 성형외과 전문의인지 혹은 일반의인지 또는 타과 전문의인지 등에 따라서도 인력비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모발이식 비용 차이5

3. 재료

모발이식 수술에 사용하는 슬릿 나이프, 식모침, 비절개 펀치를 어떤 회사의 제품을 쓰는지, 모발을 보관하는 용액은 장기저장액을 쓰는지 일반 식염수를 쓰는지 등도 비용 차이를 발생시키는 부분입니다. 수술 중 환자의 모니터링 장치, 안전 시스템, 수술 후 어떤 케어를 해주는지 역시 중요합니다.

 

모발이식 비용 차이6

4. 수술방법

절개법인지 비절개법인지, 식모기 이식인지 슬릿방식인지 등에 따라서도 수술비용이 다릅니다. 절개법보다는 비절개법이 수술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조금 더 비싸고, 식모기 이식에 비해 슬릿방식이 많은 기술력과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금 더 비싼 것이 일반적입니다.
검색해 보시면 공산품인 핸드폰, TV 혹은 PC의 가격도 브랜드, 기능, 크기 등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TV 항목만 봐도 삼성, LG가 아닌 제품들은 가격이 훨씬 싸군요. 이와 같은 맥락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ban_bal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