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6년 6월 26일 영종도 네스트 호텔에서 대한모발이식학회 주최의 심포지움이 열렸습니다. 25일-26일 이틀에 걸친 심포지움이었으나 25일은 수술이 늦게 끝나버리는 바람에 거의 심포지움이 끝날 때 쯤 도착하게 되서 아쉬웠으나, 26일 발표는 처음부터 끝까지 잘 들었습니다. 다행히 듣고 싶었던 모낭복제 최신 지견에 대한 내용이 26일에 있었습니다.

 

모낭복제 심포지움

 

26일 발표는 제 학교 선배이시기도 한 노바 피부과 이인준 원장님이 ‘모낭복제에 대한 최신 지견’들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모낭복제 쪽의 최신 논문들을 요약해서 발표해주셨습니다. 임상의사로서 실제 임상에 아직 적용되지 않는 연구 분야의 논문까지 읽고 알고 있다는 것은 매우 훌륭한 일입니다. 임상의사라기보다 오히려 연구자, 교수님과 같은 느낌을 많이 주시는 존경하는 선배님입니다.

 

모낭복제 최신지견 (1)

 

많은 내용이 있었으나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현재까지 인체에서 배양세포를 가지고 모낭구조형성이 성공적으로 인정된 결과나 논문은 없다.‘는 것입니다.  모낭을 형성하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복합적인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제는 세포 단위로 배양하거나 주사하는 방법이 아닌 성모(다 자란 모발) 구조를 인위적으로 만든 뒤에 이식하는 방법으로 연구 자체의 패러다임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상 성모 구조를 인위적으로 다량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이 개발되고, 이 성모 구조가 인체에 이식되어 정상적으로 자라게 하는 방법이 앞으로 가장 가능성이 높은 미래라고 일 것이라고 합니다.

 

모낭복제 최신지견 (3)

 

많은 분들이 제 블로그 및 이메일로 많은 질문들을 해주시는데 그 중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모낭 복제에 대한 것입니다. 언제 모낭복제가 되는 것인지 궁금해하십니다. 지금처럼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하는 약물치료나 부담이 가는 수술적 치료가 아닌 새로운 치료 방법에 대한 기대가 다들 큰 것 같습니다. 감기처럼 주사 한번 맞고 좋아지는 그런 치료법이 생기면 정말 좋겠죠. 저도 관련 뉴스가 나오거나 하면 해당 논문을 찾아보고 블로그에 쓰거나 답변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큰 기대들과는 다르게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드릴 수 밖에 없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직까지 실제 환자분에게 치료할 수 있게 되려면 내일 당장 좋은 방법이 개발된다하더라도 최소 10년 정도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좋은 치료법이라 할 지라도 효과의 검증, 효과의 지속성, 또한 부작용에 있어서 안전한지 충분한 실험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당장 혁신적인 치료법이 나올 것을 기대하기보다는, 현재 가장 효과적인 치료들을 받으시는 것이 지금 해야 할 일이라고 하겠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_하단로고2